본문 바로가기

piano & music 이야기

코드? 코드가 뭐예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이업텐션(h.u.t)입니다^^
코드라고 들어 보셨나요?
코드를 알고 싶어서 실용음악 선생님을 찾는 분들이 많으셔요.
클래식 피아노를 전공해서
피아노 학원을 운영하시는 원장님들도
저를 제법 많이 찾아오셨죠!
그분들이 알고 계시는 코드는 형식적인 것이죠.
코드의 원리를 제대로 알고
그것을 응용할 줄 알고
피아노로 출력할 줄 안다면!!!
어디에 내놔도 무섭지 않게 됩니다 ^^

그래서 저는 오늘부터 피아노뿐 아니라
모든 악기들의 공통분모인
"코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 해요!!
그리고 이런 음악적인 이야기는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진리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ㅎㅎ
의견이 다르신 분도 계실 수 있어요.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10년 넘게 레슨을 하면서
나름의 정리를 이렇게 했습니다.
그중 일부를 정리해서 포스팅하면서
여러분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 주려고 합니다.



CHORD
코드는 3개 이상의 음이 모이면
코드라는 이름이 붙습니다!
'음'이라는 음악적 용어가 나왔죠!
그렇다면.. 음이 뭔가?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를 아시나요?
네!!!
바로 이것이 '음!!'입니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이것은 '도'부터 시작한 음계(scale)입니다.
'도'는 영어 이름으로 'C'랍니다.
그래서 'C scale'이라고 부르죠!

코드란 무엇인가?


가장 기본적인 C scale에서 코드를 찾아볼까요?!
으뜸화음
버금딸림화음
딸림화음

이런 거 음악시간에 배워보셨죠?!
바로 그것들이 코드랍니다!

CMajor1, 3, 5 번째 음이 모여서 만들어져요.
CMinor1, b3, 5 번째 음이 모여서 만들어집니다.

즉,
CMajor = 도, 미, 솔
CMinor = 도, b미, 솔

이 되는 것이죠!!
이렇듯 코드는 적어도 3개의 음이 모여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제가 다음 포스팅에서
코드에 대한 디테일을 설명해 드릴게요.
오늘은 맛보기로 봐주세요^^

코드는 크게 3화음과 4화음이 있습니다.
3화음에는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Major, Minor, sus4, diminished, augmented
등이 있고요

4화음에는 3화음 뒤에 7th이 대부분 붙어요!
Major7th, Minor7th, Dominant7th, dim7th, aug7th

영어가 막 이렇게 나오니깐..
정신없고, 어려워 보이시죠?!
제가 말이 아니라 글로 설명을 하려니깐..
어렵게 보이네요 ㅋㅋ
사실은 많이 어렵지 않아요!
원리와 구성된 음만 알면 코드는 금방 익힐 수 있답니다.


제가 다음 포스팅에 코드가 구성하고 있는 음들을 정리해서 알려 드릴게요.
실제 저는 레슨 할 때 더 간소화해서
꼭 알아야 되는 코드들만 알려 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곁가지로 나오는..
드물게 나오는 코드들은 그때 그 때 설명을 해 주죠.
그러면 이미 중요한 코드들을 익혀서
피아노를 치고 있는 레슨생들이 금방 이해를 하고
적용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다음 시간에는 코드에서 꼭 알아야 하는 코드들은 무엇인지
설명을 해 드리도록 할게요~!
제 포스팅 보시고
도움이 되시면..
하트 뿅~ 날려 주세요^^

교회 반주는 어떻게 하는 거예요? 교회 반주자의 자세!

안녕하세요. 하이업텐션(h.u.t)입니다. 피아노를 치시는 분들 중에 교회에서 반주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교회 반주자들이 멋져 보이시던가요? 교회에서 반주하는 모습이 멋져 보여서 레

pianoworld.tistory.com


반응형